옷의 보풀 문제 해결, 필링 현상의 원인과 효과적인 대처법
옷을 입다 보면 누구나 한 번쯤은 보풀 문제 때문에 곤란을 겪어 보셨을 것입니다. 보풀, 즉 필링 현상은 옷의 질감과 외관을 해치며, 때로는 새 옷처럼 보이던 옷이 오래된 낡은 옷처럼 보이게 만듭니다. 이번 글에서는 이러한 필링 현상의 원인과 필링 현상을 최소화하기 위한 세탁과 관리 방법을 소개하도록 하겠습니다.
보풀, 필링 현상의 원인
'필링 현상'은 주로 마찰에 의해 발생합니다. 옷을 착용하거나 세탁하는 과정에서 섬유가 서로 마찰되면서 섬유의 일부가 떨어져 나가고, 이 떨어진 섬유들이 서로 엉켜서 작은 덩어리의 보풀을 형성하게 됩니다. 특히 옷의 특정 부위가 신체와 맞닿거나 외부와 접촉이 잦은 경우, 그 부위에 보풀이 더 많이 생기는 경향이 있습니다.
소재별 필링 현상
필링 현상은 아크릴, 양모, 나일론, 폴리에스터 등 대부분의 소재에서 생깁니다. 그러나 그중에서 특별히 많이 생기는 소재는 아크릴, 양모, 그리고 합성 섬유들이 잘 생기는 편입니다.
특히 합성섬유가 천연섬유에 비해 보풀이 잘 생기는데, 이는 합성섬유의 내구성이 좋아서 보풀이 생기면 잘 떨어지지 않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나일론, 폴리에스터, 아크릴과 같은 합성 소재는 마찰에 의해 정전기를 일으켜 섬유가 빠져나와 보풀이 더 생기기 쉽습니다.
아크릴은 필링의 경향이 매우 높으며, 양모는 필링이 발생하기 쉬우나, 보풀이 상대적으로 쉽게 제거될 수 있습니다. 면은 필링이 발생할 수는 있으나, 보풀이 쉽게 탈락되어 큰 문제가 되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니트 제품이 우븐 제품보다 보풀이 잘 생기는 이유
니트 제품이 우븐 제품보다 필링 현상이 잘 생기는 이유는 두 원단의 구조적 차이 때문입니다. 니트 제품은 한 가닥의 실로 루프 형태로 연속해서 짜여진 편물이며, 이러한 구조는 신축성이 좋고 편안한 착용감을 주지만, 실과 실 사이의 밀도가 낮아 통기성이 좋은 반면, 마찰에 의해 필링이 발생하기 쉽습니다.
반면, 우븐 제품은 경사와 위사가 교차하여 짜여진 직물로, 신축성이 없거나 매우 적어 원단이 늘어나지 않습니다. 원단의 실사이의 밀도도 높아서, 이로 인해 우븐 제품은 니트 제품에 비해 필링 현상이 덜 발생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실의 특성과 편직 조직별 필링 현상
보통 니트 제품은 일반 우븐 제품에 비해 보풀이 잘 생긴다고 했는데, 니트 제품 중에서도 니트 제품의 편직 조직에 따라 필링 현상의 정도의 차이가 있습니다.
니트 제품의 경우 루프가 길고 느슨하게 짠 제품이 필링이 잘 생기는 경향이 있습니다. 원단 짜임이 느슨할수록 표면에 섬유 파일이 돌출되고, 이것이 마찰 반복으로 인해 보풀이 생기게 되는 것입니다.
기본적인 민자(Single)조직은 필링이 발생할 수 있으나 다른 복잡한 조직에 비해 상대적으로 적은 편입니다. 골지(Rib) 조직은 늘어나고 줄어드는 신축성이 있는 조직으로 필링이 더 잘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실의 구조와 특성도 보풀 발생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꼬임이 많은 실이나 섬유 길이가 긴 섬유를 사용한 실은 필링 현상을 줄일 수 있습니다. 이는 섬유가 얽혀 있어 마찰에 의한 보풀이 생기는 것을 방지하기 때문입니다.
보풀 대처방법
필링 현상을 줄이기 위해서는 소재 선택부터 신중해야 하며, 필링 억제 처리를 한 실을 사용하거나, 적절한 방식으로 직물을 짜고 염색 및 가공 기술을 적용하여 필링 현상을 줄이는 것이 중요합니다.
보풀을 예방하기 위해 세탁할 때 주의할 점과, 보풀이 많이 생긴 옷의 보풀을 제거하는 방법을 소개하겠습니다.
1. 보풀 방지를 위해 세탁 시 주의할 점 (예방법)
- 옷 뒤집기 : 세탁 전에 옷을 뒤집어서 세탁합니다. 이는 섬유의 마찰을 줄여 보풀 발생을 감소시키는 데 도움이 됩니다.
- 보풀 제거 : 세탁 전에 보풀 제거용 테이프나 제거기를 이용해 보풀이 있는 부분을 미리 제거합니다.
- 미온수 사용 : 뜨거운 물은 섬유를 손상시켜 보풀이 더욱 잘 생길 수 있으므로, 차가운 물이나 미온수를 사용하여 세탁하는 것이 좋습니다.
- 중성세제 사용 : 일반 세제 대신 중성세제를 사용하여 세탁하는 것이 섬유를 보호하면서 보풀을 제거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 손세탁 : 보풀이 잘 일어나는 옷은 세탁기를 사용하는 것보다 손으로 세탁하는 것이 좋습니다.
- 섬유 유연제 사용 : 섬유유연제를 사용하면 직물을 부드럽게 만들어 줌으로써 보풀이 일어나는 것을 방지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 건조 방법 : 건조기 사용은 피하고, 옷을 그늘에 널어서 자연 건조 후, 잘 접어서 보관합니다.
- 세탁기 거름망 청소 : 세탁기 거름망에 있는 먼지를 제거하여 세탁 시 물에 떠다니는 보풀을 방지합니다.
2. 보풀이 많이 생긴 옷 제거 방법
- 보풀 제거기 사용 : 가장 일반적인 방법으로, 보풀 제거기를 사용하여 튀어나온 보풀들을 잘라냅니다.
- 눈썹칼 사용 : 눈썹칼을 사용하여 옷의 보풀을 살살 긁어내는 방법도 있습니다. 이 대, 너무 강하게 긁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 가위로 잘라 내기 : 작은 가위를 사용하여 옷 표면의 보풀을 조심스럽게 잘라냅니다.
- 헤어롤 사용 : 헤어롤을 옷 위에 굴려주어 보풀을 제거할 수 있습니다.
항 필링 가공 방법
보풀을 억제하는 가공을 '항 필링 가공'이라고 하는데, 항 필링 가공은 섬유나 천에 보풀이 덜 생기게 만드는 다양한 기계적 및 화학적 방법을 포함합니다. 대전 방지제 사용, 효소 처리, 유연제 처리 등의 화학적 가공과 원단 표면의 잔털을 깎아주는 전모, 불로 원단 표면의 잔털을 태워 제거하는 소모, 그 밖에 방축가공, 코팅 가공, 혼방 가공 등의 가공 방법이 있습니다. 이러한 각각의 가공 방법은 원단의 특성이나 촉감, 물성, 섬유의 내구성과 사용법 등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옷의 보풀, 즉 필링 현상은 불가피한 문제처럼 보일 수 있지만, 올바른 관리 방법과 예방 조치를 통해서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이번 글에서 소개한 다양한 관리 방법과 항 필링 가공 기술을 활용하여, 여러분의 옷을 오래도록 새 옷처럼 유지해 보시기 바랍니다. 옷의 보풀 관리는 조금의 노력으로도 큰 차이를 만들 수 있습니다. 보풀 없는 깔끔한 옷차림으로 자신감을 높여 보시기 바랍니다.
'섬유기초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겨울 소재 울과 캐시미어 차이점 비교와 관리법 (8) | 2024.10.09 |
---|---|
최고급 캐시미어의 품질 : 몽골캐시미어와 고비캐시미어의 차이 (0) | 2024.07.13 |
여름용 접촉 냉감 소재, 특징과 종류 (0) | 2024.02.21 |
벨벳과 벨로아의 공통점과 차이점, 특징과 장단점 (1) | 2024.01.12 |
섬유유연제 사용시 주의할 점과 유연제 선택 방법 (1) | 2023.12.28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