니트의 대표적 소재, 니트(다이마루)의 게이지와 원단 조직(편직조직)
니트를 즐겨 찾는 계절이 되었는데요, 오늘은 니트 소재에는 어떤 것들이 주로 사용되고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니트에서 자주 언급되는 게이지에 대한 설명과 대표적인 니트 조직에는 무엇이 있는지 소개하겠습니다.
니트의 대표적인 소재
1. 봄 여름 소재
봄 여름용 니트의 대표적인 소재로는 면(Cotton)과 마(Linen, Ramie 등)를 들 수가 있습니다.
면은 목화솜에서 뽑은 실이나 천인데, 면은 시원하고 흡수성이 높은 장점 때문에 여름용 소재로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물론 니트용으로도 많이 사용이 되고 있습니다.
다음으로 마는 보통 린넨이 가장 많은데, 마 역시 흡습성이 뛰어나고 가장 시원한 장점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면과 함께 여름용 소재로 대표적으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2. 가을 겨울 소재
가을 겨울 소재로는 천연섬유인 동물의 털로 만든 소재가 주로 사용이 되고 있습니다.
그 중에서도 가을 겨울 소재로 가장 많이 사용되는 것은 뭐니 뭐니 해도 메리노 양털에서 생산한 울(Wool)입니다. 울은 흡습성, 보온성이 뛰어나서 그 따뜻한 장점 때문에 겨울 소재의 적격이라 할 수 있습니다.
그 밖에 가을 겨울 니트 소재로는 남미 안데스 산맥 고지에 사는 낙타과 동물에서 채취한 알파카, 앙고라 토끼에서 채취되는 털인 앙고라, 앙고라 염소 털을 사용한 모헤어, 그리고 섬유의 보석이라고 하는 최고급 소재인 캐시미어가 대표적인 겨울 니트 소재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합성섬유로 겨울 니트 소재로 가장 많이 사용되는 소재가 바로 아크릴입니다. 아크릴은 울의 단점인 비싼 가격과 울이 세탁에 약하고 내구성이 약한 거을 보완하기 위해 개발된 소재로 무엇보다도 가격이 싼 것이 가장 큰 장점입니다. 아크릴은 합성섬유 (화학섬유 중의 일종) 중 울에 가장 가까운 감촉을 지니고 있습니다. 울처럼 실에 크림프성을 부여하여 공기를 많이 포함하고 부드럽고 따뜻하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아크릴은 세탁을 해도 줄어들거나 모양이 틀어지지 않지만, 보플이 심한 단점이 있습니다. 물론 울과 같은 고급스러운 느낌은 떨어지긴 하지만 가격의 장점은 아주 크다고 봐야 합니다. 그래서 겨울 니트 소재로 울의 대용으로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100%로 사용되기도 하고, 울과 혼방으로도 많이 사용됩니다.
게이지란? 하이게이지와 로우게이지
니트 제품 이야기를 하다 보면 게이지(Gauge)라는 말을 자주 듣게 됩니다. 그런데 이 게이지가 무엇인지 잘 모르고 계시는 분이 많으실 것입니다. 7게이지, 12 게이지, 24 게이지 등, 그리고 로우게이지(Low Gauge)니, 하이게이지(High Gauge)니 하는 말까지. 도대체 게이지에 따라 무엇이 다르다는 말인지 알 수가 없는 것입니다.
게이지(Gauge)는 편직기에서 1인치 안에 바늘이 몇 개인가를 나타낸다고 보시면 됩니다. 너무 깊고 자세한 내용까지는 전문적이고 복잡한 내용이므로 간단한 의미 정도만 알아두시기 바랍니다.
1인치 안에 바늘이 10개가 들어가면 10게이지, 24개가 들어가면 24 게이지가 되는 것입니다. 이 말은 바늘이 많이 들어간다는 것은 그만큼 바늘이 가늘어야 한다는 것이고, 바늘이 가늘면 실도 가는 실을 사용해야 합니다. 그러므로 숫자가 높아질수록 바늘과 실이 가늘고, 그렇게 짜인 원단은 더 얇고 조밀해진다고 볼 수가 있습니다. 반대로 숫자가 낮을수록 바늘과 실은 굵어지고 원단은 두꺼워지는 것입니다. 따라서 게이지에 따라 원단의 두께 밀도 등의 느낌의 차이를 알 수가 있을 것입니다.
여기서 로우게이지와 하이게이지란 의미를 추측할 수 있을 것입니다. 쉽게 말해 숫자가 낮은 것을 로우게이지라 하고, 낮을수록 두껍고 투박해지고, 숫자가 높은 것을 하이게이지라 하고 높을수록 얇고 매끈한 느낌이 들 수가 있습니다. 로우게이지 제품은 볼륨감과 요철이 있는 두꺼운 스웨터 제품들이고, 하이게이지 제품은 매끈하고 부드러운 느낌의 인너셔츠나, 여름용 T셔츠 등으로 사용된다고 보시면 됩니다.
니트의 대표적인 조직 (편직에 따른 니트 종류)
다음으로 편직에 따른 니트의 대표적인 조직 (종류)을 소개하겠습니다.
니트에는 편직 방법에 따라서도 외형과 촉감 등이 많이 달라집니다. 대표적인 니트조직 몇 가지를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리브니트 (골지니트라고도 함)
울퉁불퉁한 골이 입체적으로 스트라이프처럼 세로로 일정하게 들어간, 밭고랑 모양으로 짠 니트를 말합니다. 리브의 굵기도 다양하게 표현이 가능합니다. 리브니트는 신축성이 높고 몸에 잘 맞는 것이 특징입니다.
케이블니트 (꽈배기니트)
케이블니트란 마치 새끼를 꼰 것처럼 짠 니트 원단을 말하는데, 입체적으로 밧줄처럼 짜는 것으로 두께와 방한성이 높아지는 장점도 있습니다.. 1장으로 임팩트 있게 마무리되기 때문에 가디건이나 스웨터를 한 장 입는 것만으로도 코디의 포인트로 연출할 수 있습니다.
와플니트
조직의 외형이 구운 와플 과자와 생김새가 비슷하여 와플니트라고 합니다. 대충 로우게이지로 격자 모양의 요철이 있는 블록 같은 짜임이 인상적인 와플니트는 비교적 볼륨감이 있는 원단입니다.
싱글니트
싱글니트는 니트 중 가장 기본적인 편직 방법인 평편의 통칭입니다. 메리야스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스웨터나 가디건 등의 니트 아이템이나 다이마루 등에서도 다양하게 사용되고 있습니다.
루프니트
루프니트는 니트 원단에 하나의 루프를 크게 해, 볼륨을 갖게 한 것이 루프니트입니다. 한 개 한 개의 루프가 굵고 클수록 존재감이 커져, 더 복슬복슬하게 느껴집니다. 스웨터와 가디건에 사용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상으로 니트 소재에는 어떤 것들이 주로 사용되고 있으며, 니트에서 자주 언급되는 게이지에 대한 설명과 대표적인 니트 조직에는 무엇이 있는지 알아보았습니다.
'섬유기초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겨울 옷 정전기 발생원인과 줄이는 방법 , 정전기 잘생기는 소재 (0) | 2023.10.09 |
---|---|
추동용 니트 소재, 아크릴 섬유의 특징과 장단점, 세탁방법 (0) | 2023.09.22 |
니트와 스웨터, 다이마루 차이, 니트의 장단점 (0) | 2023.09.14 |
메리노 울과 일반 울의 차이, 좋은 이유, 메리노 울의 등급 (2) | 2023.09.13 |
메리노울 특징과 장단점, 세탁방법, 보관방법 (0) | 2023.09.11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