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옷의 네크라인과 칼라 형태의 종류와 명칭 (에리 모양, 에리 형태에 따른 명칭)

textile-info-@07@08 2023. 12. 3.

패션 의류에서 네크라인칼라의 형태는 옷의 스타일의 균형을 잡아 각 부분을 보완해 주는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오늘은 패션에서 가장 많은 기본적인 네크라인과 칼라의 형태를 소개하도록 하겠습니다. 네크라인과 칼라의 형태는 셀 수 없을 정도로 다양하며, 그 명칭도 부르는 사람들에 따라 달라질 수도 있으므로 오늘은 가장 기본적인 것만 소개하겠습니다.

 

 

네크라인 종류

 

1. 라운드넥 (Round Neck)

 

라운드넥

 

가장 일반적인 네크라인으로 사람들에게 오랫동안 꾸준한 사랑을 받고 있는 가장 심플한 네크라인입니다.

직물, 니트 구분없이 활용도가 아주 높은 기본적인 스타일입니다.

 

2. 브이넥 (V Neck)

 

브이넥

 

브이넥도 아주 일반적이고 고전적인 네크라인입니다. 대부분의 직물과 니트에 잘 어울려 다양한 패션의류에 활용되고 있습니다.

 

3. 유넥 (U Neck)

 

유넥

 

유넥은 라운드넥과 스퀘어넥을 합친 것과 같은 U자 형태의 네크라인입니다. 이 스타일도 심플해서 대부분의 사람들에게 잘 어울리는 스타일입니다.

 

4. 스퀘어넥 (Square Neck)

 

스퀘어넥

 

이름처럼 네크라인이 사각형의 형태의 스타일입니다. 대중적이며 쓰임새가 많은 네크라인으로 다양한 패션에 어울리는 스타일입니다.

 

 

5. 보트넥 (Boat Neck)

 

보트넥

 

네크라인의 형태가 보트처럼 옆으로 넓게 파인 스타일입니다. 좌우의 어깨 쪽으로 넓게 파서 어깨를 살짝 드러내는 네크라인 스타일입니다.

 

6. 키홀 (Key Hole)

 

키홀

 

라운드 스타일의 앞 중심에 약간의 트임을 준 형태로 차분한 느낌을 주며, 스포츠웨어와 캐주얼웨어에 두루 잘 어울리는 네크라인 스타일입니다. 

 

7. 퍼늘 (Funnel)

 

퍼늘

 

네크라인을 위로 올려 깔때기처럼 만든 것으로, 착용 시 네크라인이 목 아랫부분에 살짝 놓이는 스타일입니다.

 

8. 홀터넥 (Halter Neck)

 

홀터넥

 

홀터넥은 어깨 양쪽에 dddd 하나씩 다는 대신 끈 하나를 목 뒤로 돌려 연결하거나, 끈을 목 뒤에서 묶는 형태를 말합니다. 주로 톱이나 드레스, 수영복에 활용되며, 네크라인이 깊게 파여 어깨와 등을 드러내므로 봄이나 여름 아이템에 어울리는 스타일입니다.

 

9. 드레이프 (Drape)

 

드레이프

 

네크라인 주변에 옷감을 여유있게 하여 늘어뜨린 스타일을 말합니다. 섹시하지만 노출이 지나치지 않은 이브닝웨어에 적합한 스타일입니다.

 

네크라인과 칼라형태별 명칭

 

칼라 형태 종류

 

1. 크루넥 (Crew Neck)

 

크루넥

 

심플한 라운드넥 칼라로, 일반적으로 소재가 스트레치 소재여야 머리 위로 입고 벗을 수 있습니다.

여러 가지로 코디네이트가 쉬워 아주 활용도가 높은 칼라 형태입니다.

 

2. 하이넥 (High Neck)

 

하이넥

 

하이넥은 칼라가 목을 따라 서 있는 형태의 스타일을 말합니다. 칼라의 높이(길이)는 크루넥보다는 높고 터틀넥에 비해서는 낮은 스타일입니다. 머리 위로 착용하므로 신축성이 좋은 니트, 스웨터에 많은 칼라 형태입니다.

 

 

3. 터틀넥 (Turtle Neck)

 

터틀넥

 

터틀넥은 라운드 네크라인을 따라 길이가 긴 칼라를 붙인 형태를 말합니다. 주로 칼라를 이중으로 접어서 착용합니다. 목주변에 볼륨감을 주고, 목 주변을 따뜻하게 보호해 주기 때문에 주로 겨울 니트, 스웨터에 사용되는 스타일입니다.

 

4. 폴로넥 (Polo Neck)

 

폴로넥

 

심플하고 아주 일반적인 T셔츠의 칼라형태로, 앞을 트고 단추가 달리는 형태를 말합니다.

 

5. 스탠드넥 (Stand Neck)

 

스텐드넥

 

한 겹의 칼라를 접힘 없이 세워서 만든 칼라 형태를 말합니다.

 

6. 만다린 (Mandarin)

 

만다린

 

작은 스텐드 형태의 칼라의 가장자리를 둥글게 만든 칼라 형태로, 앞 중심 끝부분이 살짝 트여 있습니다. 

 

7. 헨리넥 (Henley Neck)

 

헨리넥

 

저지나 직물로 만든 의류에서 자주 보이는 스타일입니다. 가느다란 칼라밴드에 버튼 플래킷이 있는 칼라 형태를 말합니다.

 

 

8. 피터팬 (Peter Pan)

 

피터팬

 

아주 귀여운 느낌을 주는 칼라 형태인데, 작고 납작하며 칼라의 끝을 둥글게 만든 칼라 스타일입니다. 주로 아동복과 여성복 셔츠나 코트에 종종 사용되는 컬러 형태입니다.

 

9. 롤넥 (Roll Neck)

 

롤넥

 

롤넥도 터틀넥처럼 이중으로 접어서 차용하지만, 터틀넥보다 칼라폭을 좁게 하여 목에 꼭 맞게 붙는 튜브형태 칼라형태를 말합니다. 이 형태도 주로 스트레치 원단으로 만들며, 길고 우아한 목을 강조하는 스타일입니다.

 

10. 프릴 (Frill)

 

프릴

 

가장 여성스러운 칼라로, 목 둘레에 잔잔한 물결처럼 장식한 칼라 형태입니다.

 

 

11. 숄 (Shawl)

 

숄

 

흔히 재킷, 코트, 니트웨어에서 볼 수 있는 부드러운 느낌의 칼라입니다. 가끔 몸통에서 칼라로 이어지게 디자인하기도 합니다.

 

12. 턱시도 (Tuxedo)

 

턱시도

 

남성복에 주로 활용되는 칼라로, 숄 칼라와 비슷한 형태입니다. 그러나 목선을 V자로 깊이 파고 칼라를 좀 더 둥글게 만든 것이 다릅니다.

 

13. 라운드 버사(Round Bertha), 스퀘어 버사 (Square Bertha)

 

라운드버사스퀘어버사

 

 

스퀘어 버사란 깊이 내려오는 사각형 케이프 같은 칼라를 말하는데, 주로 심플한 라운드 네크라인에 달아서 흥미로운 형태를 만듭니다.

케이프가 라운드 형태의 경우  라운드 버사(Round Bertha)라고 합니다.

 

이상으로 오늘은 패션의류의 네크라인과 칼라형태의 대표적인 것을 소개해 드렸습니다.

오늘 소개해드린 것 이외에도 수많은 형태들이 있습니다만, 좀 더 자세한 내용은 다음 기회에 다시 소개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