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오가닉 코튼과 일반면의 차이, 오가닉 코튼 세탁방법

textile-info-@07@08 2023. 8. 26.

최근 친환경소재로 각광받는 오가닉 코튼은 왜 일반면에 비해서 좋은 것일까요? 오늘은 오가닉코튼과 일반면과의 차이가 무엇인지 알아보고, 오가닉코튼의 세탁과 관리방법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1. 오가닉 코튼이 좋은 이유
2. 오가닉 코튼과 일반 면의 차이
3. 오가닉 코튼 의류의 세탁방법

 

1. 오가닉 코튼이 좋은 이유

 

특히 겨울철에는 건조한 날씨로 실내의 건조함 때문에 피부 가려움증이나 피부에서 발생하는 정전기로 불편함을 호소하는 사람들이 많이 있습니다. 이럴 때 오가닉 코튼은 일반 면소재보다 수분 함유량이 많고 통기성이 높아 피부 질환을 완화시키는데 도움이 됩니다. 

 

"건강과 환경을 생각한 착한 옷"

 

우리가 평상시 입는 옷을 만드는 데는 수많은 화학 약품이 사용됩니다. 따라서 옷 속에 숨어 있는 염료와 화학 약품, 비누 찌꺼기 등의 유해물질이 피부에 흡수되면 건강에 나쁜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그래서 대안으로 제시되는 것이 바로 오가닉 코튼입니다. 오가닉 코튼은 화학 비료를 사용하지 않는 토양에서 친환경 유기농법으로 재배해 유전자 조작을 하지 않은 면화 종자에서 재배된 면을 말합니다. 또한 오가닉 코튼 제품은 원단을 만들고 옷이 제작되는 과정에서도 인체에 유해한 화학 처리를 전혀 하지 않습니다. 

 

오가닉 코튼 제품은 무화학, 무독성 염료를 사용해 면화가 가진 자연그대로의 감촉을 유지하기 때문에 착용감이 우수합니다. 보온성과 통기성이 탁월아토피를 완화시켜 주며 피부 보호피로 회복에도 효과적입니다.

 

 

2. 오가닉 코튼과 일반 면의 차이

 

 

1) 재배 토양의 차이

 

일반 면은 제초제, 화학 비료 등으로 소독한 땅에서 재배를 하지만, 오가닉 코튼은 3년 이상 농약 등 화학 비료를 사용하지 않은 유기 토양에서 재배하고 있습니다.

 

2) 살충제, 농약 사용여부의 차이

 

일반 면은 천연소재로 피부와 환경에 좋은 이미지를 가지고 있지만, 면화는 마와 비교하면 해충에 약하기 때문에 재배할 때 다량의 살충제를 사용합니다. 게다가 생산량을 늘리기 위해화학비료, 살균제, 제초제 등 다양한 약품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오가닉 코튼의 재배는 살충제 대신에 옥수수 등 잡곡을 심습니다. 그래서 무당벌레 등 익충을 늘리고 해충을 퇴치하도록 합니다. 물론 화학 비료도 사용하지 않습니다. 그 대신에 쇠똥이나 퇴비 등 유기 비료를 사용하여 토양을 비옥하게 개량해 갑니다. 제초제는 사용하지 않고 경운기로 흙을 파내고 잡초도 토양의 영양분으로 사용합니다.

 

3) 수확 방법의 차이

 

일반 면은 면화를 수확하기 전에 낙엽제를 살포합니다. 이것은 면화를 따낼 때 잎이 섞이면 면화에 잎 색깔이 묻어 상품의 가치가 떨어지기 때문입니다. 그것을 막기 위해 낙엽제를 뿌려 잎만 시들고 면화만 따기 쉬워집니다. 하지만 뿌려진 낙엽제는 따는 작업을 하는 사람이나 선별 작업을 하는 사람 등의 몸, 그리고 주변 환경에도 좋지 않은 영향을 주게 됩니다.

 

오가닉 코튼은 낙엽제를 사용하지 않습니다. 물 사용을 줄이고 서리로 인해 자연스럽게 잎이 떨어지는 것을 기다렸다가 수확합니다. 수확까지의 시간도 수고도 들지만 그만큼 사람의 몸에도 자연히 안심할 수 있을 정도로 좋습니다.

 

4) 씨앗의 차이

 

일반 면은 해충방지용 방충제에 의해 보관되니 씨앗을 사용하지만, 오가닉 코튼은 자연 그대로의 목화 씨앗을 사용합니다.

 

5) 방적, 가공방법의 차이

 

일반 면은 화학 합성 풀 파라핀을 사용해 방적한 뒤 표백제 처리를 하고, 유연제로 가공을 합니다.

오가닉 코튼은 천연 전분 왁스 등을 사용해 방적한 뒤 자연 비누로 가공을 하는 차이가 있습니다.

 

 

3. 오가닉 코튼 의류의 세탁방법

 

까다롭고 오랜 생산 과정을 거쳐 생산된 오가닉 코튼은 세탁 방법을 특별히 관리하면 일반 면보다 훨씬 오래 변형 없이 입을 수 있습니다.

 

1) 손 세탁을 할 때는 약 30도 정도의 더운물에 힘을 약하게 주면서 세탁하고, 세제가 남아 있지 않도록 깨끗이 헹구어줍니다.

 

2) 세탁기를 이용할 경우에는 다른 의류와 오가닉 코튼 의류를 구분하고 세탁망에 넣어 울코스(약한 세탁)로 진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3) 물에 삶는 경우에는 자칫 형태가 변형될 수 있으니 삼가야 합니다.

 

4) 건조기 사용을 금지합니다. 심한 열을 받으면 원단이 손상되거나 변질될 우려가 있습니다.

 

4) 세제 사용에도 각별히 신경을 써야 합니다. 되도록 천연 성분으로 된 제품이나 무형광 세제를 이용하고, 염소 또는 산소계 표백제 등 화학 세제는 피해야 합니다. 천연성분의 비누를 사용하는 것이 가장 좋은데, 일부 제품 중 알레르기를 유발하는 계면활성제가 함유된 것이 있으니 사용 전에 꼼꼼히 살펴보도록 하시기 바랍니다.

 

5) 화학 처리가 되지 않은 옷감이기 때문에 손으로 가볍게 짜서 물기를 제거한 후 통풍이 잘되는 곳에서 자연 건조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이 경우 변색이나 변형의 우려가 있으니 강한 햇빛보다 그늘에 말리도록 합니다. 

 

6) 다림질할 때는 중간 온도에 맞추어 다림질하는 것이 좋습니다. 

 

 

오늘은 오가닉 코튼이 좋은 이유와 일반면과 오가닉 코튼의 차이, 그리고 오가닉 코튼의 세탁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실제 오가닉 코튼이 일반 면과 건강상 큰 차이가 없다는 말도 하기는 합니다만, 오가닉 코튼이 일반 면에 비하면 환경보호 차원에서 도움을 주는 것은 사실입니다. 오가닉 제품을 사용하는 것이 환경보호에 동참하는 길이기도 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