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이온계 섬유의 종류와 특징, 장단점
레이온이 어떤 섬유이며, 여러 가지 레이온계 섬유의 종류들, 그리고 이들 레이온계 섬유들의 특징과 장단점, 레이온계 섬유의 세탁 및 취급주의 사항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1. 레이온은 어떤 섬유인가?
섬유는 크게 천연섬유(자연섬유)와 화학 섬유(인공섬유)로 구분하고, 화학섬유는 다시 재생섬유와 합성섬유로 나뉩니다. 레이온은 천연재료인 목재 펄프를 원료로 만들어진 재생섬유입니다. 천연 원료인 목재펄프를 사용했지만, 레이온은 천연섬유라고는 할 수 없고, 인조섬유인 재생섬유로 분류합니다. 따라서 레이온은 인류 최초의 인조섬유라고도 알려져 있습니다. 레이온이 재생섬유라고 하는 이유는 셀룰로오스와 같은 천연 재료를 화학적인 처리를 거쳐 천연소재의 특성을 유지하면서 새로운 섬유로 재생된 섬유이기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레이온은 목재펄프를 원료로 했기 때문에 면과 상당히 비슷한 특성을 가지면서도 레이온 특유의 특성도 가지고 있습니다.
※ 레이온이 어떤 섬유인지 자세한 내용 알아보기 ▼
2. 레이온, 인견, 비스코스레이온, 같은 말인가?
레이온, 인견, 비스코스레이온이 같은 말인지 물어보는 사람들이 많은데, 이 세 가지는 거의 같은 의미로 사용이 되고 있으니 같은 말이라고 해도 무방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인견'이란 말은 레이온이 실크처럼 표면이 매끄럽고 광택이 우수하여 인조실크란 의미에서 나온 말입니다. 따라서 레이온을 우리말로 번역한 것이 '인견'이라고 인식하고 있습니다. 단지 '비스코스 레이온'은 일반 레이온과는 엄밀하게 말해서 차이가 있습니다. 비스코스 레이온은 레이온의 종류 중의 한 가지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비스코스레이온에 대한 내용은 아래 레이온계 섬유의 종류에서 함께 소개하겠습니다.
3. 레이온계 섬유의 종류
레이온계 섬유는 주로 인공적으로 생산된 화학섬유로, 천연섬유와는 다른 특징을 가지고 있으며, 다양한 종류의 레이온계 섬유들이 있습니다. 그중 대표적인 것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1) 비스코스레이온 (Viscose Rayon)
나무에는 셀룰로오스 이외에 다른 불순물이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이 불순물을 제거하고 100% 순수한 셀룰로오스로 만든 것이 레이온의 실제 원료인 '목재 펄프'입니다. 그래서 이 펄프를 다시 가늘고 긴 섬유형태로 만들기 위해서는 용매를 사용해서 액체 상태로 녹여야 합니다. 이때 사용하는 여러 가지 용매 중에서 '이황화탄소'를 용매로 사용한 것이 '비스코스'이고, 이 '비스코스'가 가장 가격이 저렴하고 오늘날 많이 사용되기 때문에 사람들이 레이온을 '비스코스레이온'이라고 부릅니다. '비스코스'가 곧 '레이온'을 을 가리키는 말로 사용되고 있는 것입니다. 따라서 이황화탄소가 아닌 다른 용매를 사용하면 다른 종류의 레이온이 되므로, '비스코스레이온'은 레이온의 한 가지 종류라고 해야 맞는 말입니다.
※ 비스코스레이온, 레이온, 인견에 대한 자세한 내용 바로가기 ▼
2) 텐셀 (Tencel), 리오셀 (LYocell)
텐셀섬유는 공해를 일으키지 않는 최초의 레이온으로 개발된 친환경 섬유입니다. '텐셀'을 개발한 영국의 코틀즈라는 회사와 '리오셀'을 상표로 사용하던 오스트리아의 렌징(Lenzing)사가 합병하여, 현재는 '텐셀'은 렌징사의 브랜드로, '리오셀'은 섬유 총칭(상품명)으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현재는 '텐셀리오셀'이라고 부르고 있습니다. 결국 텐셀과 리오셀은 같은 섬유입니다. 텐셀리오셀 섬유는 식물소재, 지속가능성, 부드럽고 매끄러운 감촉, 통기성, 생분해성, 친환경성 등 다양한 장점을 가진 고급 레이온계 섬유입니다.
4) 모달 (Modal)
모달은 너도밤나무 펄프로 만든 반합성섬유입니다. 모달은 레이온의 단점중의 하나인 습윤강도를 최고로 높인 고급레이온입니다. 습윤 강도가 매우 좋아 물세탁이 가능하며, 세탁 후 주름이 적습니다. 현재는 오스트리아의 렌징사에서 공급되고 있습니다. 부드러움, 통기성 및 습기 흡수 특성으로 유명합니다. 모달 섬유는 가볍고 드레이프성이 뛰어나 여름 의류에 적합합니다.
5) 아세테이트 (Acetate)
아세테이트 섬유는 정제한 목재펄프나 목화 씨에서 분리한 잔털에서 추출된 '코튼린터'에 '아세트산 셀룰로오스를 방사하여 생산된 반합성섬유입니다. 실크를 흉내 내어 만든 섬유로 광택과 탄력성이 실크와 아주 유사합니다. 아세테이트섬유는 면이나 마와 같은 천연섬유의 감성과 폴리에스터와 같은 합성섬유의 기능성을 모두 가지고 있는 섬유입니다.
6) 큐프라 (Cupra)
큐프라는 천연소재인 면 씨앗에 붙은 솜털 부분의 '코튼린터'를 원료로 사용한 재생섬유입니다. '구리 암모니아 레이온'이라고도 합니다. 큐프라는 촉감이 좋고 흡습성이 뛰어나 상쾌한 느낌을 주고, 정전기 발생이 적어 주로 봄, 여름 옷, 고급 옷의 안감 등으로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실크와 같은 광택과 탄력이 있어 구김도 잘 생기지 않습니다.
4. 레이온계 섬유의 특징
레이온은 '인견'이라 불릴 정도로 실크와 비슷한 소재입니다. 또한 식물계 원료를 사용하였기 때문에 '천영섬유'와 '화학섬유'의 양쪽의 특징을 모두 가지고 있습니다. 레이온계 섬유는 아래와 같은 공통적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1) 부드러운 촉감
레이온의 가장 큰 특징은 실크와 같은 부드러운 촉감입니다. 레이온은 아주 가는 필라멘트실을 사용하여 생산되었기 때문에 가볍고, 부드럽고, 드레이프성이 우수함이 특징입니다.
2) 고급스런 광택
레이온계 섬유는 실크와 같은 고급스러운 광택을 가지고 있습니다. 고급 셔츠, 블라우스 소재로 아주 적합한 소재입니다. 또한 염색성이 좋아서 예쁜 색상의 원단이 풍부하다는 것도 레이온계 섬유의 매력의 한 가지입니다.
3) 통기성 우수
레이온계 섬유는 통기성, 흡습성이 우수하기 때문에, 봄 여름용 소재로는 물론이고 가을 겨울용 고급 옷의 안감으로도 적합한 소재입니다. 이 통기성 또한 실트와 비슷한 특징입니다.
4) 드레이프성 우수
레이온은 아주 부드러워서 드레이프성이 뛰어난 소재입니다. 이 드레이프성은 착용시 활동하기 쉽고, 외관상으로도 아름다움을 더해 줍니다.
5. 레이온계 섬유의 장단점
1) 레이온계 섬유의 장점
- 표면이 매끄럽고 촉감이 실크처럼 부드럽고 드레이프성이 좋습니다.
- 흡습성이 인조섬유 중 가장 탁월하여 정전기 발생이 적고 상쾌한 착용감을 줍니다.
- 실크와 달리 변색이 잘 되지 않고, 염색성이 아주 좋습니다.
2) 레이온계 섬유의 단점
- 보온성이 적어 차가운 느낌을 줍니다.
- 셀룰로오스가 주성분이기 때문에 물로 인해 얼룩이 생기기 쉽습니다.
- 구김이 잘 생깁니다.
- 마찰에 약한 편이고 물에 젖으면 강도가 크게 저하되고 탄력성이 떨어집니다.
6. 레이온계 섬유의 세탁 및 취급주의
레이온계 섬유는 취급시 특히 다음 3가지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1) 물에 약하다.
레이온계 섬유는 물에 의한 수축은 물론, 물에 젖으면 원단 강도가 떨어지는 단점이 있기 때문에 세탁 시 주의해야 합니다.
2) 열에 약하다.
레이온계 섬유는 폴리에스터와 같은 발화성 물질은 아니라 일반 사용에서 큰 문제는 없겠습니다만, 다림질할 때는 변색과 변형에 특별히 주의를 해야 합니다.
3) 주름이 생기기 쉽다.
물세탁이 가능하다고 해도 주름 방지를 위해서는 탈수 시간을 짧게할 필요가 있습니다. 또 보관 방법도 될 수 있으면 행거에 걸어서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상으로 오늘은 레이온계 섬유의 종류와 레이온계 섬유의 공통적인 특징과 장단점, 그리고 취급주의 사항에 대해서 살펴보았습니다.
'섬유기초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환경지향소재, 리사이클 섬유와 친환경 섬유 (0) | 2023.08.19 |
---|---|
섬유의 종류 (분류, 구분), 천연섬유와 화학섬유 (0) | 2023.08.16 |
패브릭 뜻과 텍스타일 뜻, 패브릭과 텍스타일 차이 (0) | 2023.08.13 |
폴리우레탄 특징과 세탁, 폴리우레탄과 스판덱스, 라이크라, 엘라스테인은 모두 같은 말인가? (0) | 2023.08.09 |
인조섬유 (화학섬유)의 종류, 재생섬유와 합성섬유 (0) | 2023.08.05 |
댓글